샤한공부로그

天声人語 로 공부하기로 결심 본문

일본어&영어 공부

天声人語 로 공부하기로 결심

shahan2 2021. 9. 7. 12:16
반응형

1. 현재 상황과 천성인어에 대한 관심 

현재 N2 합격 후 N1 시험을 준비중입니다. N2 시험결과 독해 점수 39/60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의외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풀 만하다고 생각하면서 시험을 치렀던게 독해였기 때문이었죠.  당장 N2합격을 한 순간은 pass라는 글자에 좋았지만 N1을 치르고자 결심하고 나니 독해에서 뭐가 문제였나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수험독해서가 아닌 일본어 독해실력을 늘리고 싶었던 저는 N1합격자들의 공부모임(온라인) 을 통해 천성인어의 존재를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 N1합격 한 사람들도 언어감각 유지를 위해 천성인어로 꾸준히 공부하고 있다고 들어 저도 몇번 프린트해서 도전해봤지만 재미가 없었어요. 결국 천성인어 책이 존재한다는 사실도 알게되어 구입하였습니다. (블로그에 올라온 글들은 너무 예전 기사들이었고 ((제가 찾은 한)) 최신 기사들은 유료이기 때문에 불편함이 있어서 천성인어만 따로 묶어 나온 책을 구매했습니다.) 천성인어는 어렵지만 일본어식 글읽기에 익숙해질 수 있다고해서 이것만은 꼭 읽어나가야 겠다 생각했어요. 

2. 천성인어 공부의 시작

처음 약, 두달 치 분량을 읽고 단어 뜻만 귀퉁이에 메모하는 정도로 읽기 시작했습니다만 실력은 고사하고 읽고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조차 알지 못하고 넘어간적이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처음 시작은 나름 가벼운 주제로 시작하는데, 글쓴이가 정말 하고 싶은 말들은 결국 다른 방향으로 이야기가 마무리 되었기 때문이죠. 글쓴이가 글을 못 써서가 아니라 비유나 예시로 시작되어 처음은 대체적으로 좀 읽기 편했습니다.  실례로 최근에 읽었던 기사 중 처음 시작은 프라모델 건담의 끼워팔기 문제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서 마지막 구문에는 아베정권의 경제문제를 논하며 마무리짓는 식입니다. 그래서 읽다보면 재밌네, 아는 단어 나왔네, 라며 위안 삼고 실질적인 핵심 파악을 못하게 됐던 겁니다. ) 이건 제가 개인적으로 문해력이 떨어지기 때문일수도 있어 일반화 할수는 없습니다만. 이래서 독해점수가 낮았나 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3. 천성인어 공부 방법의 변화

이왕 천성인어를 읽으려는데 잘 읽고 싶은 마음에 나름대로 궁리를 해보았습니다. 제 주변의 N1 합격자들은 대부분 필사를 하셨지만 저는 자신이 없었습니다. 굉장한 악필에 한자쓰기를 미룬탓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기 때문이죠. 한자 10개 쓰다보면 30분은 금방갔어요.그래서 아이러니하게도 한글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한국인이니 여튼 해석을 써놓고 다시 읽어보면 그래도 기사 내용은 기억이 날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또하나....이쯤되니...더이상 눈으로만 공부하는 방식을 취해서는 안되겠다라는 확신도 들었습니다. "일본어는 가르칠거 아니고 굳이 쓸필요가 없다, 눈으로만 잘 읽으면 된다"라는 이야기를 들었고, 지금도 그 의견은 공감을 합니다. 실제로 제 이름만 한자로 쓸줄 아는 제가 N2까지는 가능했던 것을 보면요. 하지만 대강 읽기, 대강 듣기는 했지만(N2딸 정도)  꼼꼼함이 부족한걸 스스로 너무 잘 알고 있었습니다. 또 그 어려운 한자도 몇번 써보니까 확실히 눈으로 읽고 외울때보다는 잘 외워지긴 하네요... (1개월 해본 결과) 영어독해를 빨리 하려면 눈으로 쓱 읽고 문제풀고 넘어가야한다는 강박 속에 고등학교를 공부했는데요. 그때의 공부습관이 아직도 남아서 뭔가 빨리 읽고 답 찍고 넘어가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눈으로 빨리 읽는 것은 말그대로 아는 단어 있냐 없냐 정도만 눈으로 솎아내는 과정일 뿐이었어요. 당연히 정확한 내용이 파악, 이해될 리가 없었죠. 그래서 시작한 공부였고, N1접수도 했지만 사실 제가 남은 3개월 남짓의 기간을 이 천성인어를 어떻게 공부하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일주일에 5개의 기사는 읽고 싶은 목표를 세워보았습니다. (주말은 꼭 쉬겠다는 의지)사실 현 수준에 N1합격은 무리라고 생각하면서도 턱걸이라도 붙어보자라는 일말의 기대감에 천성인어 공부를 함께 합니다. 

4. 천성인어 교재 

제가 공부하고 있는 천성인어는 작년기사 묶음의 책을 구매했습니다. 매일 읽자고 생각하니 큰 글씨로 보고 싶어 크게복사해서 제본 떴습니다. 

ps. 참고로 일본어 공부하시는 분들은 작은 책으로만 보시나요?저는 문고본을 몇천원 단위로 저렴하게 사서 결국 제본뜨느라 책값은 더 드는것 같습니다. 큰글씨 일본어는 없는 걸까요......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