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한공부로그

일본어기초 2) 2회차 강의들었어요. 후회가 남지 않도록. 본문

방송대-일본학과/일본학과 1학년

일본어기초 2) 2회차 강의들었어요. 후회가 남지 않도록.

shahan2 2022. 11. 30. 11:35
반응형

일본어 기초 2) 2회 차 강의 들었습니다. 

 

1학년 2학기에 방송대 입학했습니다. 

기본으로 세팅된 과목이 일본어 기초 2 였어요. 

애초에 방송대 공부 시작할 때 일본 문화 공부와 함께 일본어 기초를 다지고 싶어서 

입학하기로 결심했었어요.  

포스팅에도 썼듯, 본문만 보고 강의 들었을 때는 본문이 쉽기 때문에 빨리 강의 완료나 하자라며

다른 볼일보며 강의 틀어 놓고 했어요. 건방졌죠 아주.. 

그러다 워크북 풀어보는데 의외로 오답이 자꾸 나오는 겁니다. 

그래도 나 N1땄는데, 어? 어? 

부끄럽게도 몰라서 틀린것도 분명 있었습니다.

기초 문법 까먹어서 찍거나, 건방떨고 문제 잘못 읽어서 틀렸다는 뻔한 변명을 할 수밖에 없었어요.

하지만 그마저도 실력이라고 하죠.  그래서 정신 차리고 반성하며 강의 다시 듣기를 했습니다. 

다시 들어도 물론 본문은 어렵지 않아요. JLPT 1,2급 준비하신 분에게는 정말 가뿐하실 거예요. 

하지만 챙겨 갈것들은 많더라고요. 

일본어 교수님이 발음 주의하라고 알려주시는 부분 (장음, 탁음 등 문제) 이라든지, 

일본 문화에 대한 설명이 재미있었어요. 거기에서 모르는 단어가 많이 나와요.

金魚すくい 금붕어 낚기라는 단어라든가, 厳島神社가 본문에 나오기 때문에 깜빡하고 놓치면 무슨 단어지?

할 수 있어요. 물론 본문 제대로 들으면 알 수 있는 내용이지만요. 

중간 문화산책 같은 코너에서는 교수님들이 일본문화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일본 화투에 대한 설명이라든가, 일본 운전면허에 대한 설명이라든가요. 재밌었어요. 

 

그래서 즐겁게 2회 차 강의를 다시 들었고 그것이 완료된 지금. 

이제부터 기말 시험을 대비할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더 솔직히 말하면 1 회독을 제대로 다시 들은 거지만 강의 대강 듣고 본문 내용 아니라고 넘겼다가는

후회할 뻔했어요. 기초를 다지며 일본 문화도 느긋하게 챙겨가시는 것을 목표로 하신다면

강의는 꼭 듣도록 합시다. 의외로 까먹은 기초 문법 읽어보니까 되게 재밌더라고요. 

그러고도 네가 N1 운운하냐? 하실 수 있지만, 솔직히 저는 고득점자는 아니라 좀 쉽게 땄습니다..ㅠㅠ

 

 

워크북 풀고 나서 느낀 것은 한 회 한 회 다 맞은 적인 의외로 없었다는 거예요.

이유는 단연 한자의 일본어 읽기 문제 때문인데요.

 

본문에 나온 단어와 요미가나가 같은 문제 푸는 건데 저는 이 부분에서 멈칫하다 틀린 것들이 꽤 있었어요. 

이 부분이 어려운 이유는 보기의 4 단어가 모두 교과서에 나온 단어들은 아니라는 겁니다. 

처음 ㅁ 부분의 단어는 본문에 나온 단어이지만 보기 1~4번 단어는 교재에 언급 안된 단어들이기 

때문에 말 그대로 기초실력이 없다면 틀릴 수밖에 없는 문제예요. 

다른 말로 바꾸면 일본어 기초 2 교재만 달달 외운다고 맞을 수 없는 문제라는 것이죠.

이런 문제가 기말에 나온다면 운이 좋아야 만점이 가능하겠어요.

이제 다른 과목 공부하러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