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한공부로그

방송대) '일본어 문법' 공부중~ 구성이 너무 좋다. 본문

방송대-일본학과/일본학과 2학년

방송대) '일본어 문법' 공부중~ 구성이 너무 좋다.

shahan2 2023. 7. 9. 13:20
반응형

방송대) '일본어 문법' 공부중~ 구성이 너무 좋다. 

 

 

방송대 일본학과 2학년 2학기 '일본어 문법' 과목은 기말고사 과목입니다. 

일본어 활용에 이어 일본어 문법강의를 들으며 공부 중입니다. 

일본어 문법은 지난 학기 일본어 문장연습 수업을 진행해 주셨던 이경수, 고쿠쇼 카즈미 교수님의 수업입니다. 

특별 코너로 야스코 센세(일본어 활용 교수님) 도 등장해 주셔서 너무 반갑고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학습정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학습 진행 과정이 꼼꼼해요~

책의 제목이 문법인 만큼 문법 설명도 자세히 이뤄집니다. 

본문의 경우 확실히 '일본어 활용 2'과목보다는 난이도가 쉬운 편이에요. 

능력시험으로 따지면 이것도 N3정도 되는 느낌입니다.  일단 문장 길이가 짧거든요. 

왜 능력시험도 고득점과 겨우 패스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가 다르잖아요. 

'일본어 문법'은  N3 패스가능 , '일본어 활용 2'는 N3 고득점 가능 정도로 체감했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기준입니다.  

 

1과의 い,な형용사의 경우, 해당 단어가 파생되는 방법까지 소개가 되고 있어요. 

重い> 重いかばん 라는 식으로 명사와 함께 활용되는 예시, 

楽しい> 楽しむ 라는 식으로 형용사가 동사로 바뀌는 예시 등이 소개되어 있어요. 

い가 く 로 변하는 방법 소개로 끝나지 않고 파생되는 단어들도 공부할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단, 문법 내용이나 단어가 쉽다고 느끼는 분들은 좀 지루할 수도 있겠지요. 

저의 경우, 잊어버린 단어들이나 문법들이 많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부만 노출하긴 했는데, 문제가 되면 댓글 주세요.

무엇보다 제가 제일 좋았던 것은 교재 구성이 너무 좋았어요. 

본문 화면과 한글 해석이 두 페이지, 즉 한 시야 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나, 

연습문제 풀고 답이 페이지 하단에 바로 나와있어서 좋았어요... 

저의 경우 한글 해석부분도 공부하는데 크게 신경 쓰고 있거든요.

회화에 관심이 많아서 한글보고 일본어로 어떻게 말하지? 라며 혼자 연습할 때가 많은데, 

한글 스크립트가 책 맨 뒤에 있으면 왔다 갔다 귀찮더라고요. 

연습문제도 풀고 맨 뒷장 넘어가서 찾으려면 귀찮은데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문법 관련으로 소개된 지문들도 한글 해석이 문장의 오른쪽에 배치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왼손으로 일어 문장을 가리고 한글을 먼저 보고 속으로 일본어로 생각한 다음 왼쪽 지문과

말도 안되게 틀리거나 어색하게 생각한 부분을 표시해 두는 편인데 그렇게 활용하기 좋았습니다.  

워크북은 본문과 연습문제만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기말고사 볼 때 활용하기 좋겠습니다. 

간혹, 본문에 없는 내용이 워크북에만 나와 있거나, 이 부분은 이 부분은 본교재, 이 부분은 워크북을 봐야

알 수 있는 강의는 확실히 강의 들을 때나 시험준비할 때 손이 많이 가거든요.

구성이 참 좋아서 즐거웠던 일본어 문법 과목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