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한공부로그

JPT공부하며 일본어 말하기 연습, JLPT보다 ?? 본문

일본어&영어 공부/일&영) 말하기- 프리토킹

JPT공부하며 일본어 말하기 연습, JLPT보다 ??

shahan2 2024. 7. 22. 17:48
반응형

 

JPT공부하며 일본어 말하기 연습, JLPT보다?? 

 

일본어 능력을 검정하는 시험은 단연 JLPT 가 있다. 

글자 그대로 일본어 능력시험이다. 

N1을 따면 모든 게 다 달라질 것만 같은 세상은 전혀 달라지지 않았고,

N1을 땄으니 그 다음엔 무엇을 해야 할지 좀 혼란스러웠다. 

 

물론, N1을 겨우 통과했으니 고득점을 노려도 될 것이고 

기존의 나의 목표대로 말하기 공부를 해도 되겠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안 잡혔다. 

그러다 우연히 서점에서 만난 JPT 책. 

전에 일본어 가르쳐주신 선생님이 조언해 주신 게 퍼뜩 생각나 사버렸다.

 

 

 JPT는 급수가 있는 JLPT와는 달리 점수싸움이다. 

문제를 넘겨보면 어떤 유형인지 단번에 이해할 수 있다. 

토익 시험을 봤거나 토익문제를 본 적이 있다면 말이다. 

JPT는 JLPT 의 단점을 보완해 만들어진 시험이라고 하고 YBM을 통해

시험신청이 가능한만큼 그야말로 일본판 토익시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듣기 문제>

 

 

<독해 문제>

 

문제를 풀어본 느낌과 블로그 평을 종합해 보면 시험시간은 조금 부족할 수 있다.

모의고사 듣기 문제를 풀면서 능력시험에 비해 쉽다고 느끼던 찰나,

듣기 속도가 너무 빨리 깜짝 놀랐다. 

독해 지문도 능력시험 지문에 비해 상당히 짧았다.  

JLPT 능력시험의 단문정도되는 양이 대부분이고,

배배 꼬여서 어렵게 느껴지던 JLPT 독해보다 훨씬 직관적이었다. 

빨리 읽어내기만 한다면  능력시험의 독해보다는 승산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나는 JLPT의독해가 너무너무 어려웠다. 

해석을 다 하고도 틀리는 문제가 수두룩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JPT독해는 해석만 되면 문제없이 답을 골라낼 수 있어 좋았다. 

듣기도, 빠르긴 하지만 실생활 중심의 내용들이 있어 좋았다. 

 

 

그래서 나는 이 JPT교재를 말하기 연습 교재로 활용해 보려고 한다. 

최근 원어민과 말하기 연습을 하면서 느낀 것은. 

2년 가까이 원어민과 대화를 하고 있지만 그저 서로 의사소통이 될 뿐, 

정확한 문장이 전달되고 있지 않음을 느꼈다.  

단어의 쓰임이 정확치 않거나, 동사를 이상하게 활용하거나 오류가 줄어들지 않는다. 

 

위의 사진 속 오른쪽 한글 문장을 보고 일본어로 말해봤다.  그런데 많이 틀렸다. 

그러니 모범답안을 많이 외워두는 식으로 좀 공부해 보려고 한다. 

어차피 나는 시험점수가 당장 필요한 것은 아니고, 

늘 저렇게 한글을 보고 일본어로 말할 수 있는 책을 찾고 있었다.

그래서 JPT공부를 하는 것이 지금 나에게 꽤 이점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JLPT공부는 사실 좀 겁이 나는데 이 책은 확실히 편안하고

모르는 걸 정리해가는 과정이 재미있다.

당분간 일본어 공부는 이걸로 간다!

 

 

반응형